이용허락관련

대리중개 업무소개

> 이용허락관련 > 대리중개 업무소개

음반(음원)의 대리중개

본 협회는 문체부로부터 신탁관리업을 허가받았을 뿐 아니라, 비신탁관리곡에 대하여도 대리중개업(2004. 7. 28)을 신고함으로서 출시된 전체 음악에 대하여 다양한 분야의 사용에 대하여 권리처리를 대행하고 있습니다.

한국음반산업협회의 대리중개

본 협회는 현재 약 3,300여개(사)의 약 200만곡의 음원을 권리변경 여부 등을 반영하여 Data Base를 구축하고 국내외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음악에 대하여 다년간 권리처리 대행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2차적 음악사용(영화/광고내 음원 삽입, 컴필레이션 음반제작, 동영상, 게임, VCD, 서적 출판시 별첨 CD제작 등)에 대하여 사용자의 업무편의 및 비용절감, 신속 정확한 권리처리를 함으로서 권리 분쟁의 소지를 최소화함으로서 음악저작물의 원활한 사용 및 음반제작자의 권익보호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
한국음반산업협회의 대리중개


대리중개 계약 유형

1. 영화 내 음원 삽입 : 상업 및 독립영화 내에 음원사용
2. 광고(CF) : TV/RADIO/사내 홍보용/기업이미지 홍보 등
3. 컴필레이션 음반 : 보험사, 프렌차이즈 등의 홍보 및 사은품 제작
4. 기타 : 동영상, 게임, VCD, 서적 출판시 별첨 CD 등

협회 대리중개 업무의 효과

음반제작자의 저작인접권은 양도․양수가 가능함으로 기타 권리에 비해 권리변동이 잦은 바, 정확한 권리자의 확인을 통한 권리처리가 필수적입니다. 협회는 약 3,300여개(사)의 약 200만곡의 음원을 Data Base화 하여 권리변동을 반영한 정확한 권리자의 확인이 가능하여 권리분쟁을 최소화하고, 오랜 기간 동안 회원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로 신속한 권리처리가 가능합니다.

관리 수수료

대리중개업무에 의해 발생된 관리수수료는 총 사용료의 15%이며, 이는 기타 대리중개업체보다 낮은 수준으로 권리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나 계약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※ 관련 업무 문의 : 사업본부 미디어팀 (02-3270-5952)